[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BOOTH와 모듈러주택, 플랜트, 기계설비까지 가능한 제조 전문 스타트업 ‘(주)엠에스이엔지’

입력 2024-02-20 23:28   수정 2024-02-20 23:29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엠에스이엔지(MSENG)는 BOOTH와 모듈러주택, 플랜트, 기계설비까지 직접 생산이 가능한 제조 전문 스타트업이다. 서종윤 대표(43)가 2021년 6월에 설립했다.

“엠에스이엔지는 MAN OF STEEL의 줄인 표현으로 강철의 남자, 슈퍼맨이라는 의미로 철강 제조업에서 최고의 자리를 오르고자 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 건설기계 외장품 제작을 기반으로 창업해 창업 3년 만에 매출 90억원, 4년 차인 24년도는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 가능한 지속 성장성과 잠재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엠에스이엔지만의 BOOTH인 ‘SPACE M’은 사람들의 업무수행 방식, 설치 위치, 작업 환경, 만나는 개인의 삶에 따라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인 첫째·저비용으로 독립적인 공간 확보가 가능, 둘째·다변화하는 시대에 장소 선택이 자유로운 점, 셋째·내부 보안과 안전·편리성으로 사생활 침해받지 않는다는 점까지 세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서 대표는 “BOOTH의 주요 기능을 부각하여, 다양한 장소에 설치, 많은 사람이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공항, 지하철역, 터미널 등 인구 밀집 지역의 개인 정보 노출을 의식해야 하는 불편한 문제점들과 카페, 학교, 공공기관, 사무실, 호텔, 리조트 등에 업무공간 부족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해 ‘SPACE M’을 활용한다면, 어디에든 사생활 보호와 개인업무공간 제공하는 해결책으로 새로운 공유오피스 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SPACE M의 경쟁력은 독보적인 기술력”이라고 말한다.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디자인, 상표권이 등록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올해 5월 조립방식 특허도 등록됩니다. SPACE M은 어디서든, 누구나 설치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당사만의 부스 조립방식 특허 기술은 기존 일체형 부스의 무겁고, 이동이 불편한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구조의 경량화와 조립방식 특허 기술로 위치에 상관없이 손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SPACE M은 편리한 예약시스템 기능과 함께 산소농도 위험과 화재 발생 시 경고와 입·퇴실 시에만 작동되는 CCTV 활성화와 같은 기능을 적용했다. 사생활 보호와 위험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도 가능하다. 모든 기능은 가입된 앱을 통해 확인되는 ‘부스 사용 및 관리시스템’까지 특허출원 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엠에스이엔지는 2024년 8월에는 킨텍스 건축박람회 출품을 확정했으며 전시회를 통해 BOOTH의 제품과 기술을 알리고 해외 바이어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시장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전북대학교 주관으로 베트남 박람회에 참가해 현지 4개 사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해 업무 조율 중입니다. 베트남을 시작으로 카타르 등으로 수출을 준비 중입니다. 해외 바이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대 후반부터 창업을 꿈꿨고 그 꿈을 이뤘습니다. 창업하기 전에 직장생활로 군산지역에 3년 정도 파견을 나왔을 때, 거래처 대표님이 가진 기술력과 열정을 높이 평가해줬고 사업을 함께 해보자고 제안을 해줘 창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성장하는 힘든 과정에도 저의 선택에 존중과 믿음, 신뢰로 함께 달려온 양세희 씨와 각자 위치에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창립 멤버 진정란 실장, 신명석 부장, 김동욱 공장장, 이창렬 팀장을 포함한 20명의 직원 모두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서 대표는 “SPACE M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적정한 시기에는 제조업 스타트업 회사에게 투자까지 하는 오늘보다 더 멋진 내일을 꿈꾸는 회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엠에스이엔지는 2023년 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6월
주요사업 : BOOTH & 소형 모듈러 주택제작, 플랜트사업, 기계설비 제작
성과 : 2023년 매출 90억원, 특허출원 3건, 상표권·디자인 출원 4건(2023년), 2022년 군산대학교 초기창업 패키지 선정, 2023년 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 최우수 기업 선정, 2023년 상반기 강소특구 기술이전사업화 국가연구개발사업 협약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